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주차 회고 (자바스크립트 문법)
    이노베이션 캠프/WIL 2023. 6. 16. 20:22

    오늘은 2주차 동안 했던 일을 남겨보고자 한다.

     

    처음에 회고를 작성할 때 일주일 동안 한 일을 따로 정리한 후에 블로그에 하나의 게시물로 올릴지, 하루에 하나씩 작성할지 고민하다가 전자를 선택했는데 후자도 해보는 게 좋을 거 같아서 이번 주까지만 이렇게 작성하고 3주차는 하루에 하나씩 올릴 예정이다. ㅎㅎ

     

    둘 다 조금씩 해보고 내가 보기에 더 좋을 쪽으로 하면 될 거 같다!

     

     

     

    2주차에는 최원장 튜터님의 JavaScript 문법 종합반 수업과 간단한 야구 게임 과제를 진행했다.

    과정

    06/12 (월)

    미니프로젝트 발표로 1주차를 마무리하고 주말동안 푹~~ 쉬고 온 다음 월요일에 2주차 발제를 진행했다.

    • 발제 내용
      • 06/12(월): 1주차 언어 강의 학습 및 Git 과제 제출
      • 06/13(화) ~ 06/14(수)
        • 필수: 2주차 언어 강의 학습 
        • 선택: 3주차 언어 강의 학습
      • 06/15(목): 테스트 및 주차별 팀 과제 제출

     

    위의 내용으로 발제가 끝나고 새로운 팀원들을 만났는데 어쩌다보니 내가 조장이 되어버렸다..ㅎㅎ

    팀원들과 이번 주 일정을 논의하려고 했는데 한분이 개인사정이 있어 오후에 참석할 수 있다고 하셔서 그 전까지 각자 공부하고 오후에 다시 모이기로 했다!

     

    나는 캠프에 합류하기 전에 혼자 공부도 했었고, 사전 캠프에서 이미 들었던 강의라서 아래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했다.

    • 간단한 내용: 수업에서 제공해준 정리본 읽기
    • 어려운 내용: 강의 재수강 + 유튜브 & 구글 사용해서 추가 공부

    위에 방식으로 진행하니 1, 2주차 수업을 금방 마무리 할 수 있어서 남은 시간 동안 깃허브를 공부했다.

    이전에 다녔던 회사에서는 Tortoise와 지라를 통해 이슈를 관리하고 커밋했어서 깃허브를 전~~혀 사용할 줄 모르는데

    하필 오늘 과제가 내가 메인 레포지토리를 생성한 후 팀원들을 초대하면 포크로 내가 업로드한 코드를 각자 가져가서 작업한 후 커밋한 결과물을 제출해야 하는 거라서.. 팀원들에게 민폐가 되지 않도록 진짜 열심히 공부했다!! (공부한 내용은 따로 정리해서 업로드 할 예정)

     

    다행히 인터넷과 팀원들이 도와줘서 제출 기한 내에 완료할 수 있었다. ㅎㅎ

     

    06/13 (화)

    오전에는 JavaScript 문법 종합반 3주차 수강을 완료했다.

    3주차의 경우 어려웠던 내용이 많아서 강좌를 2번씩 듣고, 이해가 안되는 내용은 유튜브랑 구글을 이용해서 공부했다.

     

    공부한 내용은 아래 게시물을 참조하면 되겠다.

    2023.05.30 - [이노베이션 캠프/2주차_자바스크립트_문법] - 3주차 강의

     

    오후 시간에는 팀원들과 만나 조를 나눠서 과제를 진행했다.

    과제는?! 간단한 야구 게임 만들기를 했다.

     

    나와 짝꿍은 2시간 동안 혼자서 코드를 작성한 후 리뷰해보고 각자 코드에서 좋은 내용을 선별해서 과제를 제출하기로 했다.

    사실 처음에 과제 내용을 보고 "1시간 정도면 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생각지도 못한 큰 시련을 마주해서 2시간을 꽉꽉 채워서 갔다..ㅎㅎ

     

    복잡한 기능이 없어서 게임 기능은 금방 구현했는데, 터미널에서 사용자에게 입력을 받는 부분에서 1시간 가량을 사용했다.

    처음에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사용자 입력 받는 코드가 너무 길어서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 30분 가량 찾았지만... 적용 가능한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해 아래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했다.

    const readline = require('readline')    // 모듈 호출
    const rl = readline.createInterface({   // 객체 생성
        input: process.stdin,
        output: process.stdout
    })
    
    // 내가 작성한 코드
    rl.setPrompt(`${count}번째 시도 : `);
    rl.prompt();
    rl.on("line", function(userInput) {
            // 게임 진행
        })
        rl.on("close", function() {
            process.exit();
    	})
    
    // 짝꿍이 작성한 코드
    rl.question(count + '번째 시도 : ', function (input) {
            // 게임 진행
            });

     

    생각했던 거 보다는 과제에서 시간을 많이 사용했지만 다른 조 보다는 일찍 마무리가 되어 남은 시간 동안은 리액트 맛보기 공부를 진행했다.

     

    사실 어떤 걸 해야될 지 잘 모르겠어서 담당 기술 매니저님을 찾아갔는데 지금 시간이 여유로울 때 리액트 공부해보는 게 좋을 거 같다고 추천해주셔서 유튜브에서 "생활 코딩: React 2022 개정판" 강의를 들었다.

     

    리액트의 경우 진짜 오늘 처음으로 접해봐서 그런지 파일 구조도 복잡하고, 강의에 나온 코드도 한번에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았다.

    아직은 html, css, JS 모두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하루 빨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06/14 (수)

    오늘도 오전에는 JavaScript 문법 종합반 4주차 강의를 수강했다.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에 작성할까 했는데.. 뭔가 특별한 내용이 없어서 노션에만 정리했다.

     

    오후에는 팀원들과 만나서 야구게임 코드를 리뷰 했다.

    서로 작성한 코드를 다른 조에게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이렇게 작성했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통해 하나의 주제로도 사람마다 생각하는 게 달라서 이렇게 다른 코드가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남은 시간에는 어제 들었던 생활코딩 리액트 강의를 완강했다!

     

     

    06/15 (목)

    오늘 오전은 이번 주에 수강한 JavaScript 문법 종합반을 기반으로 첫 쪽지 시험을 봤다.

    첫 시험이다보니 "문제가 어려워서 못풀면 어쩌지...ㅠㅠㅠ" 라는 걱정이 들었는데 다행히도 간단한 문제들만 나와서 만점을 받았다! ㅎㅎ

     

    시험이 끝난 후에는 팀원들과 만나서 시험 관련된 얘기도 나누고, 잡담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헤헤헤헿ㅎ

     

    오후 시간에는 JavaScript 문법 종합반 5주차의 강의를 수강하다가 리액트 공부를 추가로 하는 게 더 좋을 거 같아서 클론 코딩 강의를 찾아봤지만.. 마음에 드는 강의를 발견하지는 못했다 ㅠㅠㅠㅠ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을 때 마침! 기술 매니저님이 방문해주셔서 강의 추천 및 앞으로 어떤 식으로 공부를 진행하면 좋을지 조언을 구했다!! 

    일단 클론 코딩 강의 전에 간단한 개념 정리 강의 하나 듣는 것도 좋을 거 같다고 "코딩 애플" 강의를 추천해주셔서 시간이 남을 때 수강할 예정이다. :)

     

    총 회고

    Keep

    •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
      • 팀원들의 일정을 노션 페이지로 관리해서 공유

    Problem

    • 사용법 미숙지
      • Github
        • 야구 게임 코드를 깃허브에 커밋하기로 했는데 pull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push를 진행해서 다른 팀원의 작업분을 날려버림

    Try

    • 사용법 미숙지
      • Github
        • 저번 주 problem에도 있던 내용인데 아직까지도 완벽하게 개선이 되지 않아서 더욱 공부가 필요
        • 깃 로그 잘 확인하기 (에러 로그 확인, 왜 해당 로그가 발생한 건지 정확한 원인 파악)
    728x90

    '이노베이션 캠프 >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주차 회고 (주특기: 리액트)  (0) 2023.07.12
    3주차 회고 (알고리즘)  (0) 2023.06.27
    WIL이란?  (0) 2023.06.19
    1주차 회고 (미니프로젝트)  (0) 2023.06.12
Designed by Tistory.